목차
들어가며
1. 블록체인 벨리 - Wiggle Wiggle
2. BAY - BTube
3. CURG -CockFight
4. 블록체인 벨리 - 슈퍼스쿼드
5. 리서치 세션
마치며
들어가며
쟁글 리서치팀은 지난 1월 13일에 열린 ‘한국 블록체인 컨퍼런스(KOBAC : Korea Blockchain Academy Conference) 2024’에 참여했다. KOBAC은 고려대학교 기반 블록체인 학회인 블록체인 벨리가 주관하는 데모데이 행사로 국내 블록체인 학회들이 1년 동안 활동한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2024년 KOBAC 행사에는 BAY(연세대학교), CURG(연합학회) 등 13개의 국내 블록체인 학회가 참여했으며 해시드, INF 크립토 랩, 루디움, 쟁글 등 10개의 재단 및 기업이 후원사로 참여했다.
KOBAC 행사는 한국블록체인학회의 조민양 부회장님이 “학회들이 블록체인 산업 부흥을 위해 한자리에 모인 뜻깊은 행사로, 앞으로도 의미 있는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축사를 전하며 시작했다. 이후 행사는 Product Master Session, Next Gen Builders Session, 리서치 결과물 발표 및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Product Master Session에서는 프로덕트 출시 초기이거나 출시 직전에 있는 5개의 팀이 먼저 발표를 이뤘다. Next Gen Builders Session에는 데모 데이에 처음 참석하거나 아직 기획 단계에 있는 8개의 팀이 프로덕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행사는 블록체인 벨리의 리서치 팀장 최승호와 차기 리서치 팀장인 김유겸의 리서치 세션과 시상식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KOBAC 행사에 참여하여 여러 학회의 1년간의 노고와 결실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특히 몇몇 팀은 STO, Gamefi, 컨슈머 앱 등을 주제로 완성도 높은 프로덕트를 제시했는데, 이번 참관기를 통해 개별 세션에서 다뤄진 주요 프로덕트에 대해 알아보자.
1. 블록체인 벨리 - Wiggle Wiggle
블록체인 벨리 팀은 Web3 기반 게임 프로덕트 ‘Wiggle Wiggle’을 소개했다. Wiggle Wiggle은 누구나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는 1 on 1 NFT 게임이다. 다양한 캐주얼 게임을 통해 ‘에그’을 모아 특별한 캐릭터로 교환하거나, NFT를 걸고 상대 유저와 대결할 수 있다. 우수한 성적을 보인 유저는 화이트리스트에 오르고, 커스터마이징한 아이템 NFT를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벨리 팀은 Wiggle Wiggle을 통해 P2E 게임의 문제점인 1) 높은 진입 장벽 2)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에 계정추상화를 도입해 복잡한 웹3 게임 이용 방법을 간소화하고 이메일을 통해 간단하게 계정을 생성하고 게임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토크노믹스를 제거하여 게임 통화의 인플레이션을 사전에 차단하는 대신 ERC-6551을 통해 TBA(Token Bound Account)를 생성했다. TBA를 이용하여 게임 자산의 인벤토리를 구축하여 토크노믹스 없이도 사용자가 수익 창출 가능한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벨리 팀은 더 많은 사람이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지속 가능한 Web3 게임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2. BAY - BTube
연세대학교 블록체인 학회 BAY(Blockchain at Yonsei)는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기반한 유튜브 채널 수익 토큰 증권(STO) ‘BTube’를 소개했다. BTube는 유튜브 채널 유동화를 통해 크리에이터에게 자금 조달 기회를 제공하며, 리테일 투자자에게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투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크리에이터는 BTube를 통해 자신의 채널을 유동화하여 시리즈 물, 장편 영상 등을 제작하는데 드는 높은 비용 부담을 일부 완화할 수 있다. 투자자는 크리에이터의 매력과 채널의 성장 가능성 그 자체에 집중하여 채널의 수익 증권을 조각 단위로 구매, 채널이 소유한 영상 IP에서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조회수 수익 (downside protection)과, 향후 제작하는 영상에서 발생하는 미래 기대 수익(upside potential)을 주기적으로 배당받을 수 있다. BAY 팀은 이 프로덕트가 크리에이터에게는 더 퀄리티 있는 영상 제작의 기회를,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투자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3. CURG - CockFight
연합학회인 CURG는 Gamified Yield Farming 프로덕트인 ‘CockFight(닭싸움)’를 소개했다. CockFight는 사용자들의 스테이킹 보상을 이용해 게임을 수행하고 승자가 그 보상을 독점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CockFight에서 특이한 점은 웹2 유저가 받아들이기 친숙한 개념을 사용해 심리스한 웹3를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CURG 팀은 유저가 게임에 참여하고 보상을 수취해 가는 과정을 CockFight(닭싸움)으로 표현했으며, 게임 참여를 위해 유저가 스테이킹 하는 과정을 Chicken(NFT)을 구매하는 것으로 표현했다. 이 과정에서 프로토콜은 Chicken을 구매하는데 사용된 유저의 토큰을 자체적으로 staking한다. Chicken을 구매한 유저들은 staking 보상을 egg NFT의 형태로 분배받게 되고 자신의 egg를 걸고 게임에 참여해 기존 스테이킹 보상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CURG 팀은 기존 디파이 서비스에 게임적 요소를 추가해 수익창출에 대한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프로토콜들의 한계점에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4. 블록체인 벨리 - SuperSquad
다음으로 블록체인 벨리 팀은 라이프 스타일 챌린지 플랫폼 ‘SuperSquad’를 소개했다. SuperSquad는 다양한 리워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목표 달성을 돕는 Web3 기반 플랫폼이다. 발표에 따르면 SuperSquad는 경제적 인센티브를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챌린지 룰 다변화를 통해 목표 달성 과정에 재미를 추가한다. 특이한 점은 SuperSquad에는 현금 모드와 크립토 모드가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SuperSquad는 챌린지 풀을 두 가지로 분리하여 다양한 수익 모델을 구현하고자 한다. 현금 모드에는 실패 보증금을 모두 수익모델로 반영한 것과 달리 크립토 모드에서는 실패 보증금의 40%를 수취한다. 실패 보증금은 챌린지를 80% 이상 달성하지 못할 경우 차감되는 보증금을 의미하며, 성공률에 비례하여 차감한 뒤 남은 보증금은 돌려 받을 수 있다. 특히나 크립토 모드에서는 100% 성공률로 달성할 경우 Raffle 참여 혹은 추가 상금 지급과 같은 리워드 시스템이 다변화되어 적용되어, 수익모델을 다각화 할 수 있다. 벨리팀은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저 친화적인 웹3 컨슈머 앱을 만드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고 전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5. 리서치 세션
마지막으로 리서치 세션은 블록체인 벨리의 차기 팀장과 현 팀장의 발표로 진행됐다. 차기 팀장인 김유겸은 프렌즈테크의 흥행을 기점으로 컨슈머 앱에 대한 시장과 산업의 관심도가 높아졌으나, 기존까지 Layer 1, 브릿지, 오라클 등의 인프라에 개발과 투자가 집중되어 왔기에 Web3 앱에 대한 분석 기준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Web3 앱을 개발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기준점을 제안하는 분석 지표를 발표하였으며, 그 기준으로 1)Web3 추상화, 2)투기성, 3)탈중앙성을 꼽았다. 김유겸은 해당 기준에 따라 Web3 앱을 ‘크립토 네이티브 앱’과 ‘컨슈머 앱’을 구분지어 생각해볼 수 있으며, Pendle Finance, Friend.tech, KaiKai, Dai 등의 사례 설명을 기반으로 학회 행사에 모인 빌더들이 프로덕트를 개발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분석 프레임으로서 해당 내용을 제안했다.
블록체인밸리 리서치 팀장 최승호의 경우 블록체인밸리 리서치팀이 1년 동안 발행한 리서치 34개를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리서치팀이 블록체인 생태계의 핵심 개념과 기술 등을 골고루 탐구하였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2023년에 블록체인 산업과 네트워크적으로 연결선이 적었던 기관이 이번 비트코인 ETF 승인과 함께 올해부터 블록체인 생태계의 큰 축을 담당할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쳤다.
마치며
2024년 KOBAC 행사는 블록체인의 다양한 가능성과 혁신을 탐구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국내 블록체인 학회들은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과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Wiggle Wiggle, BTube, CockFight, SuperSquad 등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소개되었으며, 각각의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게임, 크리에이터 경제, 생활 습관 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시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리서치 세션을 통해 웹3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분석 지표와 블록체인 생태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쟁글 리서치팀은 KOBAC 행사에서 국내 블록체인 학회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했다. 여러 학회가 Web3 어돕션을 위해 창의적인 프로덕트를 제시하며 각자의 비전을 내비쳤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다양한 팀들이 Web3 네이티브한 애플리케이션에 한정되지 않고 소셜 앱, 반려동물, 컨슈머 앱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여러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 것이었다. 행사에 참여한 학회들이 향후 국내 블록체인 기술과 산업의 발전에 한 축이 되기를 기대하며 ‘KOBAC 2024 참관기’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