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ke DAO, 거버넌스의 새로운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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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기훈외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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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18

[Xangle Digest]

※해당 컨텐츠는 지난해 12월 12일 외부에서 기발간 된 컨텐츠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추가적인 주의사항은 본문 하단에서 확인해주세요.

목차

1. Joke DAO 개요

2. Jokenomics

3. Joke DAO 사용법

4. Joke DAO 장단점

5. Joke DAO 활용 사례

6. 마무리

 

1. Joke DAO 개요


<TL;DR>

Joke DAO는 사용자 누구나 투표를 개설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Joke DAO는 DAO의 탈중앙화와 다양성을 개선할 수 있으나 여론 조작의 위험이 있다.
Joke DAO에는 Bankless, Developer DAO 등 많은 다오들이 온보딩하고 있으며 새로운 멤버 영입, 추첨, 커뮤니티 활성화, 컨텐츠 제작 및 관리 등 다양한 유틸리티를 갖고 있다.

 

<WHY?>

거버넌스는 기존 조직들이 상명하복식으로 의사 결정을 수행하던 과정에서 벗어나 다양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하고 합의하여 의사 결정을 이루는 과정이다. 사실 거버넌스는 블록체인의 출현, 그 이전부터 존재했고 발전해왔던 개념이다. 그러나 블록체인과 만나 DAO가 탄생하면서 거버넌스는 더 많은 발전을 이룩할 수 있게 되었고, 그 중요성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다.

  

DAO Analysis 제공 업체인 DeepDAO에 따르면 DAO는 2022년 10월 기준 약 10조원에 달하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Dune Analytics는 10월 기준 DAO의 트레저리 예치금이 약 $4B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현재 DAO의 거버넌스는 여러 문제점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Fei Protocol의 경우, 스냅샷 투표를 통해 커뮤니티가 결정한 의견을 코어팀이 번복하고 재투표를 통해 그들의 입맛에 맞는 제안이 통과되기도 하였다.

또한, Maker DAO의 경우 DAO의 규모가 확장되면서 내부자와의 관계를 이용하거나 자신의 표를 위임한 뒤 관심을 갖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DAO의 거버넌스가 보여주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DAO의 거버넌스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대신 일부 소수에 의해 통제되고 있는가?
거버넌스는 DAO 커뮤니티의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가?
만약 위 두 질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면 거버넌스의 Gamification을 도입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Joke DAO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 Jokenomics

Jokenomics는 Joke DAO의 PoC (Proof of Concept)인 Joke Race를 기반으로 한 토큰 이코노미를 가리킨다. Joke DAO는 기존 DAO들이 겪는 3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Jokenomics라는 Joke DAO의 토크노믹스에 반영하고자 한다.

Joke Race란?

Joke DAO는 어떤 조크가 더 재미있고 웃긴 조크인지를 투표하기 위해서 누구나 조크를 업로드할 수 있는 Joke Race(밈 제안 콘테스트)를 정기적으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Joke Race는 Joke DAO의 핵심 기능인 투표 시스템을 실험할 수 있는 실험장이면서 동시에 Joke Race 결과를 NFT로 판매하여 트레저리를 보충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기존 DAO 토크노믹스의 문제점

1. Inequality

때때로 DAO의 실제 컨트리뷰터 / 빌더 / 프로젝트보다 자본력이 강한 사람들이 더 많은 거버넌스 권한을 갖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실제 기여자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며 오히려 더 많은 토큰을 보유한 자본가들에게 더 많은 이권이 쏠리게 된다.

2. Incentive alignment failure

DAO의 NFT 혹은 거버넌스 토큰의 가격이 높아지는 경우 부자들은 이미 돈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익이 그리 크지 않고, 따라서 더 기여할 메리트를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 기여를 원하는 사람들은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경우 기여를 하지 못한다.

3. 51% attack on governance

DAO의 자산을 노리고 거버넌스 파워의 다수를 차지하여 장악하려는 거버넌스 어택이 발생할 수 있다.

inspiration

Joke DAO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로마 공화정에서 힌트를 얻어 양원제 시스템을 거버넌스에 도입한다.

   

로마 공화정에는 크게 2가지 세력이 존재한다. 첫번째는 일반 대중으로, 이들은 사안에 따라 코미티아라는 단체를 조직하여 자신의 이권을 지키고자 하였다. 또 다른 쪽은 원로원으로, 이들은 국가의 이익을 대변하였다. 이때 코미티아는 일종의 탈중앙화된 단체로, 여론을 수렴하고 대중의 권리를 반영하고 지켜내는 역할을 하는 한편, 원로원은 강한 힘과 영향력을 가진 개인들로 이루어진 중앙화 조직으로 국가 전체의 이익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즉, 서로 다른 두 주체가 견제하며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양원제(bicameral system)

Joke DAO는 로마 공화정이 사용한 견제와 균형 시스템을 양원제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토큰 이코노미에 도입한다. Joke DAO의 양원제는 두 가지 토큰을 통해 이루어진다. 첫번째는 $JOKE이다. $JOKE는 Joke DAO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투표 플랫폼으로서의 Joke DAO에 대한 거버넌스 권한을 의미한다. 즉, 일반적인 거버넌스 토큰과 유사하며 $JOKE 홀더는 로마 공화정의 코미티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또 다른 토큰인 Joke NFT는 마치 원로원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Joke DAO의 PoC (Proof of Concept) 이자 주요 트레저리 확보 수단인 Joke Race의 거버넌스 권한을 갖고 있다. 정리하면, Joke DAO의 거버넌스 결정 권한은 $JOKE 토큰 홀더에게 있는 한편, Joke Race의 규칙과 거버넌스는 Joke NFT 홀더들이 결정하게 된다.

   
기존 거버넌스 시스템의 취약점 개선


Joke DAO가 도입한 양원제의 핵심은 바로 $JOKE 홀더와 Joke NFT 홀더가 서로 견제하여 균형을 이루고 거버넌스 어택을 방지하는 것이다. 양원제 도입으로인한 장점은 다음과 같다.

$JOKE 홀더와 Joke NFT 홀더는 위임과 트레저리와 관련된 서로의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하여 이를 무력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 구성원이 사익 극대화를 위해 이익을 편취하여 조직 구조와 지속성이 무너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각기 다른 incentive alignment를 가진 두 그룹의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여 기여도를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더 높은 자본력을 가진 Joke NFT 홀더는 Joke Race를 관리하여 NFT의 가치를 높이고 트레저리의 규모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Joke NFT 홀더가 Joke Race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데, 실제로 Nouns DAO가 이와 유사한 제도를 활용하여 기여와 가치 창출에 성공한 사례가 있다. 한편, $JOKE 홀더는 Joke DAO 플랫폼을 개선하고 관리하는 코어 팀을 선출할 수 있기 때문에 코어 팀을 견제할 수 있으며 NFT 홀더와 마찬가지로 트레저리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다. 만일 Joke DAO의 가치가 높아진다면 이는 $JOKE의 상승으로 이어져 직접적으로 플랫폼에 기여하고 코어 팀 선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양원제에서 51% 거버넌스 어택을 수행하려면 그 비용이 단원제보다 훨씬 많이 든다. 어느 한 쪽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으므로 만일 공격자가 $JOKE 토큰의 51%를 확보하고 거버넌스 제안을 통과시킨다 하더라도 NFT 유권자들이 이를 감지하고 이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여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Joke DAO는 양원제라는 이중 거버넌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많은 DAO들이 겪고 있던 거버넌스 취약점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Joke DAO는 앞으로 NFT 단체 구매 지원, NFT 기부 등 다양한 방식을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갈 계획이다.

 

3. Joke DAO 사용법

Joke DAO에서는 누구나 투표를 개설할 수 있으며 그 사용법 역시 굉장히 간단하다. 본 글은 설명을 위해 “제일 맛있는 아이스크림 맛”을 주제로 한 투표가 개설되었으며 WEB3 토큰을 표로 사용한다고 가정하였다.
(Joke DAO는 온체인 투표를 이용하며 EVM 호환이 가능한 이더리움, 폴리곤, 옵티미즘, 아비트럼 네트워크 상에서 동작한다.)

1) Joke DAO 서비스에 지갑을 연결하고 WEB3토큰을 만드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네트워크에 배포한다. 또는, 이미 존재하는 토큰으로도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2) 콘테스트의 구체적인 내용을 등록한다. 이때 제안(투표의 대상이 되는 후보 항목, 즉 선택지)을 제출할 수 있는 사용자의 조건과 제출 기한을 정한다. 또한 투표를 시작하는 시기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사용자의 조건을 지정할 수 있다.

제안자는 1) 누구나, 2) 특정 지갑 주소, 3) 특정 토큰 홀더 등으로 제한할 수 있으며, 투표 참여자 역시 특정 토큰 홀더로 제한할 수 있다. 현재는 가중 투표 방식을 지원하지만 향후 제곱 투표 등 다양한 투표 방법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컨테스트에 항목을 제안하려면 WEB3 토큰을 최소 200개는 가지고 있어야한다는 조건을 설정하였다.
3) Convise를 사용하여 투표용 토큰으로 만든 WEB3 토큰을 투표 참여자들에게 에어드랍한다.

4) 에어드랍이 완료되면 투표를 위한 모든 준비가 마무리된 것이다. 컨테스트가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가장 맛있는 아이스크림은?” 이라는 투표가 개설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에어드랍 받은 지갑에 로그인하여 투표 항목을 제안할 것이다. 항목을 제안하기 위해서는 처음 설정한 대로 최소 200개 이상의 토큰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민트 초코 아이스크림을 투표 항목으로 제안해보았다.

6) 모든 제안의 제출이 완료되고, 투표가 시작되면 아래와 같이 제안으로 등록한 “민트 초코” 항목이 보여지고 이를 선택해서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투표 시간이 초과되면 투표가 완료된다. 이 투표에서는 가장 맛있는 아이스크림으로 ‘민트초코 맛’이 선정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투표 결과, 민트 초코가 가장 맛있는 아이스크림으로 선정되었다.


4. Joke DAO 장단점


장점

permissionless, 탈중앙화의 기반

앞서, 다오 거버넌스가 점차 중앙화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지적한 바 있다. 투표를 올릴 때 팀 내부 인원에 의존하거나 거버넌스 전문 제3의 기관을 활용하는 경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위협하는 요인이다. 그러나 Joke DAO에서는 누구나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대상과 주제로 투표를 개최할 수 있다. 이러한 개방성과 무허가성은 소수의 인원 혹은 코어 팀이 거버넌스를 통제하고 검열하려 드는 상황에서 방패막으로 작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어 팀이 자신들의 사익을 위한 제안을 제출했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거버넌스가 코어 팀의 통제 아래에 있다면 이들의 입맛대로 결정되고 다른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Joke DAO에서 코어 팀 지분의 투표권을 배제하고 일반 멤버 대상으로 투표권을 배분하여 투표를 진행함으로써 코어 팀의 투표권에 영향 받지 않은 DAO 멤버들의 여론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배분한 투표권을 거버넌스 토큰으로 하여 부패한 코어 팀을 대체하는 완전히 새로운 DAO를 런칭할 수도 있다.

보다 다양한 의견 수렴

기존의 거버넌스에서는 투표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지 않았다. 대표적으로 스냅샷의 경우 대부분의 다오가 예, 아니요, 보류, 이 세 옵션 혹은 두 옵션만을 채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옵션은 제안이 굉장히 구체화된 경우에만 적용 가능하며 스냅샷 단계 전 디스코드나 포럼 등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경우 스냅샷 제안에 담기지 않은 의견을 반영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Joke DAO에서는 누구나 더 나은 대안을 제출하도록 허용하여 동등한 입장에서 투표를 진행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DAO 트레저리 개선을 위해 Uniswap의 ETH/USDC 풀에 LP를 공급하자고 제안한 경우, 스냅샷에서는 이에 대해 예/아니요라는 의견밖에 표출하지 못하지만 Joke DAO에서는 폴리곤의 ETH/USDC LP 풀의 APY가 더 높다며 해당 투표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거버넌스 참여도 증진

거버넌스 참여도는 중요한 지표이다. 거버넌스 참여가 낮다면 그만큼 DAO의 거버넌스 어택 공격 비용이 낮아지고, 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도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에 많은 DAO는 낮은 거버넌스 참여도로 인해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다면 왜 거버넌스 참여도가 낮은 것일까?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투표자의 의견을 투표에 적극 반영하기 어려운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이라 생각해볼 수 있다. 현재 많은 투표는 사안에 대해 설명한 뒤 이에 대해 예/아니요를 묻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유형의 투표는 참여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

반면, Joke DAO는 제안에 대해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관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Joke DAO에서 참여자는 투표에 선택지를 추가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참여자들은 새롭게 추가된 선택지를 포함하여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거버넌스 참여자의 영향력을 넓히는 Joke DAO의 전략은 기존 투표에 비해 거버넌스 참여도를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자신이 해당 투표에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자연스레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단점

여론 조작 (표본 조작)

Joke DAO가 모든 면에서 이상적인 투표 플랫폼은 아니다. Joke DAO에서는 투표 개최자가 투표권을 누구에게 어떻게 배분할지 미리 결정할 수 있으나 이는 여론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조작할 때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AAVE에 $JOKE 토큰을 담보 자산으로 추가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누군가 AAVE 토큰 홀더를 대상으로 이 사안에 대한 여론을 Joke DAO를 통해 조사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 사람이 $JOKE와 $AAVE를 모두 홀딩한 사람에게 가중치를 부여하거나 일부 계정을 제외한다면 이는 편향적 결과로 나타날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AAVE 토큰을 투표권으로 사용하여 조작을 방지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으나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다.

아직 불친절한 UI

Joke DAO에서는 수많은 투표가 동시에 진행될 수 있다. 따라서 수많은 투표 중에서 내가 관심있는 주제를 찾는 것은 꽤 어려울 수 있다. 게다가, 자신이 어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현재 Joke DAO는 검색 기능과 같은 UI/UX 측면에서 다소 아쉬운 점이 있다. 향후 UX가 개선될 경우, 더 강력한 거버넌스 툴링으로 자리잡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된다.

 

5. Joke DAO 활용 사례


1. 사용자 참여 유도 (Acquisition)

콘테스트는 DAO에 참여하는 신규 사용자에게 어떻게 웹3 생태계에 합류하고 활동하는 지를 배우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올바른 협력 활동을 한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토큰을 제공할 수 있다.

 
Developer DAO는 새롭게 온보딩할 신규 멤버 3명을 발굴하는데 Joke DAO 컨테스트를 활용했다.


2. 사용자 이탈 방지(Retention)

멤버들간의 관계 구축에 신경쓰지 못하는 경우 DAO의 참여자들은 보다 쉽게 DAO를 이탈하는 경우가 많다. 게임화된 거버넌스는 이런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컨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과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자발적으로 팀을 이루게 되고 관계를 형성한다. 이는 DAO 참여자의 지속성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juiceboxETH와 buidlguidl가 Joke DAO에서 개최한 해커톤. 빌더들이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투표에서 승리하면 커뮤니티에서 자금을 펀딩 받아서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볼 기회를 제공하였다.
   
@tallyxyz 와 @rehashweb3은 팟캐스트의 초대자를 제안하고 선정하기 위해 Joke DAO를 활용함. 후보자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들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면서 엄청난 주목.


3. 이외

게임화된 거버넌스는 빌더 커뮤니티나 영화제 큐레이션, 작가의 다음 작품 선택, 사용자 조사, 바운티 프로그램 등 다방면에 활용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tallyxyz 와 rehashweb3은 팟캐스트의 초대자를 제안하고 선정하기 위해 Joke DAO를 활용하였다. 이때, 후보자들이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서 각종 캠페인을 벌이면서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packyM은 구독자들에게 다음에 쓸 아티클의 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데에 Joke DAO를 활용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수십 가지의 새로운 주제 아이디어를 확보하기도 하였다.

 

6. 마무리

거버넌스는 DAO의 운영과 발전을 위해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수많은 거버넌스의 형태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다오는 여러가지 이유로 이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Joke DAO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투표를 개설하고 참여자는 자신의 의견을 반영할수 있게 하는 기능을 플랫폼으로서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의 참여를 촉진하여 보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도록 도울 뿐아니라, 코어 팀이 지나치게 거버넌스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견제할 수 있다. 그러나 여론 조작이 벌어질 수 있다는 단점에 대한 해결 방안이 마련되어야한다.

또한 Joke DAO는 자체의 DAO 거버넌스에 두가지 종류의 토큰에 따라 역할을 나누어 견제하는 양원제를 도입하기도 하였다.

Joke DAO는 거버넌스의 새로운 가능성과 미래를 제시한다. Joke DAO를 활용한다면 더욱 많은 의견을 수용하고 거버넌스를 이전보다 더 다채롭게 만들 수 있다. 다오의 거버넌스의 발전 가능성을 믿는다면 Joke DAO의 뼈 있는 농담에 동참해 보는 게 어떨까.

 

-> 'Joke DAO, 거버넌스의 새로운 가능성' 원문 보러가기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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