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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원 (포뇨)
Research Team Lead/
Xangle
2022.05.06

[Xangle Originals]

작성자: 포뇨

pick

요약

  • 리그오브킹덤즈(LOK, League of Kingdoms)는 국내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4X MMO 전략 게임
  • 작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유저 수 및 매출 등 퍼포먼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
  • 퍼포먼스 지표 상승 요인은 엑시가 쏘아 올린 P2E 붐과 올해 초 $LOKA 출시에 따른 모멘텀 상승으로 보임
  • 5월 16일 드라고(Drago) 업데이트가 완료되어 새로운 P2E요소가 추가되면 이러한 상승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
  • $LOKA, 랜드, 드라고 중 투자자의 성향에 맞는 투자 자산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

필자는 한때 수백 만원을 쏟아부을 정도로 라오킹(Rise of Kingdoms)에 진심이었던 적이 있었다. 10만원만, 20만원만 더 현질하면 무적이 될 줄 알았지만,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고 수천 만원, 수 억씩 쓰는 유저들 앞에서 항상 도망치기 일쑤였다. 현타가 왔다. 그렇게 게임을 접었다. 남은 것이라곤 애매하게 강한 왕국과 비어버린 텅장 뿐이었다. 그리고 느꼈다. “아, 나는 지금껏 릴리스 게임즈(라오킹 개발사)의 배만 불려주었구나...” 나는 라오킹이나 COC같은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고 중독성 있는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리그오브킹덤즈(LOK, League of Kingdoms)가 드라고 출시를 통해 새로운 P2E 요소를 선보일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너무 늦기 전에 빨리 이 게임을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다.

리그오브킹덤즈 간단 소개

LOK는 해시드 랩스에 참여하고 있는 노드 게임즈(NOD Games)사에서 2020년 7월에 출시한 블록체인 기반의 4X MMO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전략 게임이다. 플레이 방식은 4X 게임의 양대산맥으로 불리는 라오킹이나 클래시 오브 클랜과 유사하다. 유저들은 각자 성을 다스리며 자원 채취 등을 통해 왕국을 강화시켜 타 왕국과 동맹을 맺거나 싸울 수 있다. 그러나 LOK는 이들과 달리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P2E 경제를 활성화시켰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LOK 유저들은 게임내에서 획득한 자원이나 아이템 등을 오픈씨 같은 NFT마켓플레이스에서 손쉽게 사고 팔 수 있으며, 랜드 NFT 보유자들은 영주가 되어 매달 $LOKA 토큰을 배당처럼 수령할 수 있다 (’리그오브킹덤즈 파헤치기 글 참고)

출처: 리그오브킹덤즈

트랙 레코드가 검증된 팀 및 투자자

LOK팀과 투자자들은 주목할만하다. LOK 대표는 핀테크와 블록체인 산업내 경험이 풍부한 연쇄창업가이며 CTO는 넷마블, 넥슨, 컴투스 등 AAA게임 스튜디오에서 20년이 넘는 경력을 쌓은 시니어 개발자다. 성공적인 게임 출시 후인 2021년 말 LOK는 a16z, Sequoia, Blocktower Capital, Hashed, Binance Labs로부터 $3M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LOK 토크노믹스(Tokenomics) 101

LOK 게임 경제에 사용되는 주요 토큰으로는 랜드(ERC721), 자원(ERC721), $LOKA,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추가될 드라고(ERC721)와 $DST 등이 있다. $LOKA는 프로젝트의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거버넌스 토큰, $DST는 게임내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 랜드와 드라고는 해당 ERC20 토큰을 획득하여 경제적 이익을 취할 수 있는 NFT로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1. $LOKA (League of Kingdoms Arena)

$LOKA는 LOK의 핵심 거버넌스 토큰으로, 크게 아래의 세 가지의 용도를 지니고 있다.

  • 거버넌스 참여: 현재 $LOKA토큰 홀더들은 Council Vault 운영 방향, 즉 DAO트레저리 사용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후 모든 $LOKA 락업 물량이 해제되는 시점인 2024년이 되면 노드 게임즈는 DAO에게 게임과 관련된 모든 권한을 위임할 예정이다.
  • 스테이킹: $LOKA 스테이킹 기능이 오픈 시 홀더들은 배당 수익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전체 발행량의 20%가 스테이킹 보상 물량으로 준비되어 있으나, 거버넌스에 의해 해당 수치는 변동될 수도 있다.
  • 게임내 사용: 드라고 브리딩, 스테이킹, 알 구매 등 게임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출처: 해시드 Medium 글

2. 랜드 (LAND)

랜드는 LOK 대륙의 특정 '좌표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내는 NFT로, 보유 시 $LOKA 배당 수익을 수령할 수 있다. 발생 수익은 랜드 레벨에 따라 상이하며 레벨이 높을 수록 배당금도 높아진다. 5월 2일 기준 랜드 홀더들에게 총 60만 달러가 지급되었다.

출처: NFTbank

랜드 레벨은 개발 포인트를 쌓아서 올릴 수 있는데, 개발 포인트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3가지다: 1) 랜드 내에서 자원 채취 (자원 10만개마다 1개발포인트 획득) 2) 크리스탈 소모 3) 사원 내 성소 상점서 획득 (승자의 메달 보유 필수). 반대로, 개발 포인트가 하락하면 랜드 레벨이 하락할 수도 있어 꾸준한 랜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LOKA팀은 랜드 관리를 타 유저들에게 위탁할 수 있는 Scholarship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출처: 리그오브킹덤즈

LOK 대륙에는 총 65,536개의 랜드가 존재하며 당연히 레벨이 높은 랜드일수록 개수가 더 적고 비싸다. 현재 두 차례의 랜드 세일을 진행하여 총 15% 물량이 판매되었는데, 고렙 랜드는 일반 유저들이, 저렙 랜드는 기관(Avocado, YGG 등)들이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상황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랜드3.0에 따른 배당금 지급 방식에 대한 변경 이유다. 랜드 3.0 이후 LOK 팀은 랜드 소유자들에게 영업이익의 10%가 아닌 $LOKA를 제공할 예정인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DAI/기타 스테이블코인으로 배당금 지급 시 증권형 토큰으로 구분될 우려가 있음
  • $LOKA를 제공할 경우 랜드 소유자들에게 거버넌스 기능, 스테이킹 yield, $LOKA 가격 상승에 따른 추가 업사아드 등 스테이블코인이 제공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
출처: 리그오브킹덤즈

3. 자원

게임 내 존재하는 자원으로 식량, 목재, 석재, 그리고 금화가 있으며 성 및 건물 업그레이드, 병사 훈련, 기술 연구 등에 사용하거나 NFT로 발행하여 판매할 수 있다 (수익성과 거래량이 낮아 자원 판매는 추천하지 않음). 자원을 획득하는 방법으로는 농장 업그레이드 등을 통한 패시브 수집, 야외 채집, 그리고 약탈 등이 있다.

게임 퍼포먼스는 작년 하반기부터 급격한 상승 추세를 기록

LOK는 매출액과 유저 수 모두 작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큰 상승 폭을 그렸다. 작년 성장은 엑시 인피니티가 쏘아 올린 P2E붐에 기인하고, 올해 초는 $LOKA 출시에 따른 모멘텀 상승으로 보인다. 올해 초부터 이란에 퍼블리싱을 시작한 것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매출액

2022년 2월 매출액은 약 $1.6M(Crypto $171K, Fiat $1.5M)로, 작년 동월 대비 30배 이상 상승하였다. 크립토 자산보다는 인앱 fiat 결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성 스킨(skin)이 가장 큰 과금 요소로 확인되었다. 한편, LOK의 과금 비율은 DAU (Daily Average Users)의 4.7%,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2022년 1월 기준 $9.5를 기록하였다.

그보다 눈에 띄는 점은 단연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수치다. Benchmarks+에 따르면 수익성이 좋은 우수한 모바일 게임의 평균 ARPPU는 약 50~60달러 수준인데, LOK의 ARPPU는 무려 200달러를 초과한다. (출처: 노드게임즈)

유저 수

2022년 2월 기준 LOK DAU 및 MAU는 각각 11.2만 명(YoY +4,400%), 83.9만 명(YoY +7,500%)로 기하급수적인 상승세를 보여줬다. 또한, 유저 리텐션 비율도 34%로 준수한 편 (모바일 게임 평균 리텐션 비율: 20~40%)이며 안드로이드 기준 총 다운로드 수는 +50만 회로 P2E 게임 중 최상위권에 속한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고 순수 커뮤니티 빌딩과 길드와의 협업 만으로 이 정도 성장을 일궈냈다는 것을 감안하면 더욱 놀랍다.

LOK, Next 클래시 오브 클랜이 될 수 있을까?

올해 초 LOK가 보여준 성장세는 놀라웠다. 그리고 이 추세는 드라고 세일 및 YGG와 같은 길드와의 협업 등을 통해 당분간 유지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LOK는 클래시오브클랜과 같은 4X 게임 특유의 재미와 몰입감에 엑시 인피니티가 보여준 P2E 게임의 위력 두 가지를 모두 갖춘 게임이다. 그렇기에 몇몇 이슈들을 개선하고, ‘돈 버는 게임’이라는 인식이 확산된다면 전작들, 그리고 Axie Infinity를 넘어설 수 있다고 판단된다.

그렇다면 얼마나 더 성장 가능성이 있을까? 올해 초 퍼포먼스가 유지된다고 가정 시 LOK의 2022년 매출액은 적게는 $25M, 많게는 $100M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유사 4X 게임인 클래시 오브 클랜 (최대 연간 매출액 $1.5B), 라이즈오브킹덤즈 (누적 매출액 $1.1B), P2E 경쟁게임인 엑시 인피니티(2021년 매출액 $1.3B) 대비 2~6% 수준에 불과하다. 약 20~50배 정도 성장 여력이 남아 있는 시장인 것이다.

그렇기에 5월 16일 출시 예정인 드래곤 NFT ‘드라고’는 LOK 게임의 몰입감을 더하고, P2E 이코노믹스를 강화 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한 마일스톤이 될 것으로 보인다.

5월 16일 드라고(Drago) 업데이트는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

여태까지 LOK는 자원 판매 외에는 게임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돈을 벌 수 있는 P2E 요소랄 것이 딱히 없었다. 그런데 이번 드라고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본격적으로 P2E 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꼭지에서는 드라고와 $DST(Dragon Soul Token)이 각각 무엇인지, LOK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사용처가 무엇인 지, 그리고 어떻게 구할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드라고

드라고는 LOK내에서 사용되는 드래곤 NFT로, 라오킹의 영웅과 달리 주 유틸리티는 부대 전투력 강화보다는 $DST를 획득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드라고를 브리딩하기 위해서는 드라고, $DST, 그리고 $LOKA가 필요하다 (필요 수량은 아직 공개되지 않음). 다만, 10일 뒤 열리는 드라고 출시 기념 세일에 한해서 50~150 $LOKA만 보유하고 있어도 제네시스 드라고 알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초기 드라고 알은 총 10,000마리만 생산될 예정이며, 드라고 부모를 직접 선택하여 원하는 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드라고를 고를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에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데이트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드라고 생산량이 늘어 NFT의 가치가 희석될 우려는 있으나, 소각 및 락업 매커니즘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리스크는 어느 정도 상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소각 매커니즘: 드라고 합성을 시도할 경우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드라고 두 마리가 소각됨. 합성에 성공할 경우 성능이 더 뛰어난 드라고를 뽑을 수 있어 합성에 대한 수요는 높을 것으로 예상
  • 락업 매커니즘: $DST를 획득하기 위해 드라고를 던전에 보낼 경우 해당 드라고는 일정 기간 동안 락업됨
출처: 리그오브킹덤즈

$DST

$DST는 LOK 내에서 사용되는 핵심 유틸리티 토큰으로, 1) 드라고 퀘스트 클리어, 2) 드라고 광산 혹은 던젼 파견, 3) 드라고 미니 게임 (추후 추가될 예정)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DST는 총 네 가지 활용처가 존재한다:

  • 트레이닝: $DST를 사용하여 드라고를 훈련시켜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음. 능력치가 좋은 드라고일수록 더 많은 $DST를 획득할 수 있음
  • 브리딩: $DST를 사용하여 드라고를 브리딩시킬 수 있음
  • 드라고 레이어(Lair) 업그레이드: 성내 존재하는 드라고 레이어를 업그레이드시켜 드라고 최대 보유량을 증가시킬 수 있음
  • 던전(Dungeon): $DST를 사용하여 드라고를 던전에 보낼 수 있음. 던전에 보낼 경우, 일정 확률로 희귀한 아이템 획득 가능

LOK측에서 거버넌스($LOKA)와 유틸리티($DST) 토큰을 따로 분리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용도에 맞게 각 토큰의 인플레이션을 따로 설정하기 위해서, 두 번째는 LOK의 장기적인 성장성에 베팅하는 게이머라면 $LOKA를 게임 내에서 소모하고 싶지는 않을 것인데, 그 이유는 게임이 성공하면 자연스레 $LOKA의 가치도 상승할 것이기 때문이다. 게이머가 게임 내에서 $LOKA를 소극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LOK 토큰 경제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을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게임은 망한다. 그래서 $DST라는 유틸리티 토큰을 굳이 만든 것이다. 마지막으로, LOK팀은 $LOKA 매도 압력을 줄이고 싶었을 것이다. 유저들이 게임을 하면서 토큰을 버는 족족 현금화한다면, wen moon?

출처: 리그오브킹덤즈

유저 경험을 저해할 수 있는 봇 및 버그 문제는 지속적으로 개선 중

현재 LOK 팀의 첫 번째 우선순위는 LOK의 가장 큰 골칫거리인 봇 및 버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현재 LOK 봇들은 크리스탈 및 자원을 쓸어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에 부하를 줘 렉 및 버그 등 각종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유저들의 사기가 꺾여 게임을 접는 경우도 심심찮게 보인다. 지금도 봇들이 이렇게나 말썽을 부리고 있는데, 드라고 출시 이후 토큰 및 P2E요소가 도입되면 어떨까. 보나마나 봇들은 더욱 군침을 흘리며 달려들 것이다. LOK팀도 해당 위험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전력을 다해 봇을 잡고 있으며, 나아가 봇을 말살시키기 위해 인도네시아에 팀을 꾸렸다고 한다.

됐고, 그래서 사? 산다면 뭐 사?

결론적으로 리그 오브 킹덤즈는 이번 드라고 업데이트를 통해 4X 게임의 재미와 P2E의 요소를 모두 갖추게 되어 국내 P2E 시장을 선도하는 게임으로서의 지위를 더욱 견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P2E 유저 혹은 투자자는 LOK의 수많은 투자 자산 중 어떤 것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까?

1. $LOKA

우선 $LOKA는 LOK의 핵심 거버넌스 토큰으로, 게임을 플레이하지는 않지만 LOK의 성장성에 투자하고 싶은 패시브 투자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 자산이다. 스테이킹 기능이 출시되면 안정적으로 $LOKA를 획득할 수 있어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할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LOKA 보유 시 매출액을 보관하고 있는 Council Vault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기에 추후 바이백이나 소각 등의 방식을 통해 LOKA의 가치 제고를 기대해볼 수 있다.

다만, $LOKA 투자 시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인플레이션율이다. 현재 25.1M $LOKA가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데, 이는 전체 발행량 대비 5% 수준이며 (전체 발행량: 500M $LOKA) 유통 스케줄에 따르면 5년 내 모든 락업 물량이 해제될 예정이다. 연평균 인플레이션율이 82% 수준으로 오버행 리스크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스테이킹 기능이 열리게 되면 해당 리스크가 어느 정도는 상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OKA 유통 스케줄, 출처: 리그오브킹덤즈

2. LAND

다음은 랜드다. 랜드를 보유할 경우 매달 안정적인 현금흐름($LOKA)을 기대할 수 있어 매력도가 높은 투자 자산이다 (스테이킹APY보다 높을 것으로 추측). 다만, 랜드 레벨이 하락하면 수익성이 매우 낮아지기 때문에, 게임을 어느 정도 즐기고 자신의 땅을 꾸준하게 관리할 수 있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자산으로 보인다. 

LAND 3.0 업데이트 이후 레벨 별로 랜드 수익률을 비교해본 결과, 5월 2일 가격 기준 lv.6 랜드를 구매하는 것이 예상 수익률(연간 152%) 이 가장 높았다. 반면, 가장 가격이 저렴한 lv.1 랜드는 투자 가치가 매우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랜드 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은 다소 비싸더라도 lv.6 랜드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Lv.1~3 랜드는 고평가, Lv.5~7 랜드는 비교적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아래 수익률 테이블 참고)

흥미로운 점은 현재 모든 레벨의 랜드가 두 번째 더치 옥션 랜드 세일 당시 판매가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다는 점인데, 이는 현재 LOK 랜드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가 랜드 세일 당시 대비 매우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드라고

마지막으로, 드라고는 게임을 오래 플레이하면 할 수록 그 진가를 발휘되기 때문에 게임을 적극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투자 자산이다. LOK에 시간과 노동력을 투입할 자신이 없는 투자자들에게는 드라고를 추천하지 않지만, 향후 드라고 리스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기에 해당 기능이 열리면 어느 정도 수입 보완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드라고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드라고 3마리 운용하는 유저 기준 LOK팀이 예상하는 월 수입은 500 달러 안팎이다. 아직 드라고 민팅가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으로 공개되어 있지는 않아 수익률을 계산하기엔 이른 점은 감안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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