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2

[Xangle_Digest] 
작성자: Moon B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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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가상자산 업계에 속속히 진출하고 있는 국내 P2E 플랫폼들은 크립토 태생의 기존 P2E와는 다르게 이미 자본력과 퍼블리싱 및 게임 개발 경험을 갖춘 게임사들이 운영하고 있어 ‘Earning’만이 아닌 ‘Playing’에도 집중하는 모습이 기대됨
  • 현존하는 P2E 중 기존 PC/모바일 게임에 뒤쳐지지 않는 게임성과 잘 설계된 토큰 이코노미를 모두 갖춘 게임은 없으나 P2E 업계에 대한 자금 투입 및 P2E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향후 두 요소를 모두 갖춘 P2E 게임이 런칭되기 시작한다면 새로운 업계 표준이 될 것임

 

국내 게임사의 P2E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인가?

국내 게임사들이 위메이드의 성공을 목도하며 각자의 P2E 플랫폼을 런칭할 것을 알리며 올해 각자의 플랫폼과 자체 토큰을 런칭하였다. 엑시인피티니, 디파이킹덤 등 크립토 태생의 해외 P2E와는 다르게 게임 시장을 차지하고 있던 게임사들이 P2E에 뛰어든 만큼 P2E 업계에도 높은 퀄리티의 P2E가 런칭될 것을 기대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현재는 각 플랫폼에 온보딩된 P2E들이 국내 규제상 P2E 서비스 지원이 불가능하기에 글로벌 대상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기존의 P2E는 게임 목적과 UI가 ‘Earning’에만 집중되었기에 결국에는 ‘컨텐츠를 통한 디파이’와 다를 바가 없다는 의문이 제기되어왔다. 런칭 초기 유저가 아니라면 초기 자본을 투입하여 Earning의 효율을 끌어올려야하며 이는 디파이에 원본을 예치시키며 이자농사를 하는 것과 구조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비교적 단순한 플레이 구조로 이루어진 디파이킹덤, Source: Defikingdoms]

이를 미루어 봤을 때 현재 가장 최상의 P2E 시나리오는 현재 출시되고 있는 PC게임 수준의 게임성을 확보하고 토큰 이코노믹스를 게임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적용하여 Play와 Earn 모두 가능하게 서비스하는 것이다.

이를 착안한 국내 게임사들은 먼저 자사의 높은 DAU(Daily Active Users)를 확보한 게임에 P2E 요소를 적용하여 Play & Earn을 기치로 재미와 Earning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목표로 각 플랫폼에 런칭할 것을 목표하고 있다.

 

P2E 플랫폼들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

현재 각 플랫폼들은 P2E 런칭과 함께 중앙화거래소(CEX)와 탈중앙화거래소(DEX) 상장, 자체 DEX 런칭, 유동성 풀 제공 등 유동성 확보 및 홀더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 중이다. 

WEMIX를 제외한 각 P2E 플랫폼이 런칭 초기이기에 온보딩한 P2E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 유통 물량 자체도 적으며 명확한 유틸리티 또한 정해져 있지 않아 토큰 수요도 크게 높지 않다. 또한, 보라를 제외한 총 발행량 대비 유통 물량이 적기 때문에 당분간 변동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오버행 리스크 또한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Marblex

MBX는 수수료 체계가 생태계 친화적으로 수수료의 50%는 소각, 50%는 생태계 활성 목적으로 사용될 계획이라 백서에서 전하고 있다. MBX는 올해 3월 A3: Still Alive를 런칭했으며 연내에 몬스터 아레나, 모두의 마블, 제2의 나라 등 연이어 P2E 라인을 런칭할 계획이다. 또한, 자체 탈중앙화 거래소(DEX) 4월 26일 런칭을 앞두고 있다.

Wemix

위믹스는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 2022’에서 스테이블코인 ‘위믹스 달러’, Defi 도입, 메인넷 출시 및 브릿지 런칭, NFT DAO 설립 등 P2E 외에도 다방면으로 서비스를 구축할 것을 알렸다. 그러나, 위메이드의 Defi 프로토콜인 클레바(KLEVA)는 코드 오류와 인플레이션 이슈로 인해 최고점 대비 99% 가까이 가격이 하락하여 일부 논란을 빚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국내 P2E 플랫폼 중 가장 활발하게 P2E를 런칭하며 자체 스테이블 코인, Defi, NFT DAO 등 다양한 유틸리티를 선보이면서 선두주자로서 업계의 '표준'이 되어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C2X

서머너즈 워(Summoners War: Lost Centuria)가 C2X 플랫폼에 온보딩을 결정하기 위한 베타 서비스를 지원하는 베타게임 런처를 거쳤으며 4월 중으로 온보딩 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Chromatic Souls: AFK Raid, Kritika Online baseball superstars 등 P2E 라인들을 베타게임 런쳐를 거쳐 온보딩할 예정이다.

C2X는 현재 자체적으로 런칭한 지갑에서 스테이킹 및 유동성 풀을 제공하고 있으며 거래쌍을 계속 추가하여 디파이 영역에서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Neopin

현재 NPT는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MEXC 상장 이후로 중앙화 거래소 위주로 상장을 진행하고 있다. 근래에는 네오핀과 메타버스 플랫폼 디비전 네트워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사회, 경제, 문화 전체를 아우르는 메타버스 플랫폼 '디비전 월드'를 공동 개발 및 운영할 계획이라 알렸다. 또한, 기존 네오위즈의 인기작인 브레이브나인과 브라운더스트 IP를 활용하여 Neopin에서 런칭할 예정이다.

Bora

BORA는 BORA 2.0을 기점으로 P2E 플랫폼 특성상 높은 TPS를 조성하기 위해 별도의 프라이빗 체인을 구축하고 브릿지 토큰인 ‘tBORA’를 발행하는 등 P2E 플랫폼으로 변신하고자 탈바꿈 중이다. 해당 토큰은 Bora와 1:1비율로 교환되며 별도 P2E 서비스 체인의 재화와 NFT 등과 교환될 예정이다.

현재 BORA 내에 온보딩된 P2E는 없으나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골프게임인 Birdie Shot을 22년 2분기에 런칭할 예정이다.

(참조: 보라 2.0 백서 공개: P2E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구조적 변화 (xangle.io))

 

곧 P2E의 변곡점이 나타날 것

[21년 가상자산 카테고리 별 펀딩 횟수, Source: Footprint]

현재까지의 P2E는 게임성과 잘 설계된 토큰 이코노미 두 요소가 조화된 케이스가 없다. 그러나, 해외 P2E 업계에 지속적으로 자본이 투입되고 있어 22년 하반기부터 점차적으로 높은 퀄리티의 P2E가 런칭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는 자본력을 갖춘 게임사가 P2E 퍼블리싱과 자체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두 요소 모두 갖춘 P2E가 런칭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이전에 각 P2E 플랫폼들은 스테이킹 지원, 자체 지갑, DEX, 마켓플레이스 런칭, 상장 및 유동성 풀 제공 등 인프라 확보에 힘쓰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결국에 P2E 플랫폼 태생인 만큼 많은 유저수를 확보할 수 있는 P2E를 런칭해내지 못하면 플랫폼의 가치는 낮아질 수 밖에 없어 향후 P2E 플랫폼의 향방은 어느 플랫폼이 더 높은 Active User와 MAU를 확보할 수 있을까가 주요 가치 판단의 요인이 될 것이다.

한동안 잠잠했던 P2E 업계가 두 요소를 모두 갖춘 게임이자 변곡점을 맞이한다면 기존의 Earning에만 집중된 P2E 모델이 아닌 새로운 업계 표준이 제시될 것이며 그때가 진정한 P2E 업계의 성장이 시작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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