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ngle Originals]
작성자: TraceØ
Summary
- 플레이댑은 NFT 게임과 플레이댑 타운을 오픈하였으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블록체인 게임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출시
-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아닌 퍼블릭 블록체인에 디앱을 출시해 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음
- 게임 간 NFT 아이템 연동을 가능하게 만들어 신규 게임의 자연스러운 교차 프로모션과 꾸준한 사용자 유입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
- 향후 업사이클링 방식과 SDK 지원을 통해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해나갈 예정
플레이댑은 게임 아이템 NFT 발행과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NFT 거래 서비스 등 블록체인 게임 개발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2021년 8월 한국 프로젝트 최초로 코인베이스에 상장되었으며, 상장 소식과 함께 PLA 온체인 지표와 가격 모두 빠르게 상승하였습니다. 플레이댑은 어떻게 까다로운 코인베이스의 상장 요건을 통과할 수 있었을까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게임, NFT 및 메타버스 산업에서 서비스 출시
플레이댑은 2019년 이더리움 기반 NFT 게임 ‘크립토도저’와 ‘도저버드’를 출시하며 일찍이 블록체인 게임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신과함께’ P2E 서버를 오픈하였으며, 출시 8일만에 지난달 같은 기간 대비 DAU (Daily Acitve Users, 일일 활성 이용자)가 1,507%, 인게임 매출이 2,239% 증가하는 등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플레이댑은 올해 3월 NFT를 접목한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였으며 최근에는 로블록스에 플레이댑 타운을 정식 런칭하였습니다. 플레이댑은 엑시 인피니티로부터 시작된 P2E 열풍,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한 메타버스와 관련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앞으로 플레이댑은 블록체인 게임을 통해 정통 게임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패러다임을 이끌어나갈 계획입니다.
제 3자 블록체인 기술 플랫폼 사용으로 투명성 강화
플레이댑은 제 3자 블록체인에 디앱을 출시해 주요 지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게임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자체 체인을 사이드체인인 ‘로닌’을 운영하는 엑시 인피니티와 달리, 플레이댑은 더 저렴하고 빠른 NFT 거래를 위해 퍼블릭 블록체인인 폴리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함수가 아닌 체인링크의 VRF (Verifiable Random Function)을 사용해 NFT 아이템 합성 및 강화 시 필요한 랜덤 값을 얻고 있습니다. 플레이댑은 거래와 확률 함수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 운영의 탈중앙화를 지향하고 블록체인 서비스의 취지를 살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임 간 NFT 아이템 연동 가능
플레이댑은 플랫폼 내 게임 간 NFT 아이템 연동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 타 플랫폼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입니다. 플레이댑 플랫폼 내에서는 크립토도저 게임에서 획득한 인형 NFT 아이템을 도저버드 게임의 주요 캐릭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에 출시된 플레이댑 타운즈 NFT를 신과함께에서 스테이킹해 PLA 토큰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재미있는 게임도 제품 수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게임간 연동 가능한 NFT를 사용하면 이전 게임에 대한 보상이, 신규 게임의 자연스러운 교차 프로모션 역할을 할 수 있어 생태계 확장과 꾸준한 사용자 유입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업사이클링과 SDK 지원을 통한 플랫폼 생태계 확장에 초점
플레이댑은 지난 12월 SDK 상용화를 발표하며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플레이댑은 SDK는 게임팟에서 블록체인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되며, 게임팟 개발사인 잇츠비와 협력하여 북미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댑은 업사이클링 전략(기 상용화된 게임에 신기술을 입혀 새로운 플랫폼에서 선보이는 방식)을 사용하여 플레이댑 내 블록체인 장르를 다양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게임들의 파생된 게임 아이템이 생태계 확장에 강력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