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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INF CryptoLab)
COO/
INF 크립토랩
2023.09.07

[Xangle Digest]

※해당 컨텐츠는 외부에서 기발간 된 컨텐츠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추가적인 주의사항은 본문 하단에서 확인해주세요.

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블록체인게임전망, P2E 코인

 

목차

I. 들어가며
II. 게임사들이 블록체인에 진심인 이유
III. Mass adoption의 기폭제가 될까?
IV. 결론

 

 

TL;DR

  • 게임사들은 다양한 외부 위협 하에 Web3비즈니스를 돌파구 중 하나로 생각함
  • 블록체인 기술은 게임 산업에 진정한 소유권과 상호 운용성을 제공함
  • 충분한 시장 규모와 활발한 투자로 게임 산업이 블록체인 대량 채택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음
  • 게임이라는 콘텐츠와 유저의 특성 또한 블록체인과 잘 어울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이유를 만들어 줄 수 있음

게임내 상호작용과 경험의 주요 요소 Key Chart, 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상호운용성

출처: Research Gate

 

I. 들어가며

2008년에 등장한 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의 P2P 거래를 열었고, 2014년에 등장한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확장성을 제공했다. 많은 창업가들은 탈중앙화된 이더리움 네트워크 위에 ICO, DeFi, NFT, P2E, DAO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하기 시작했고, 더 많은 유저와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생태계에 참여했다. 선도 기업들은 혁신적으로 성장하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지켜보는 것을 넘어 비즈니스에 블록체인 요소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기업들은 블록체인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고(소비자→커뮤니티), 디지털 자산에 가치를 부여하고, 일부 결정 권한을 커뮤니티에 이전하고, 서비스를 글로벌로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를 Web3 비즈니스라고 통칭한다.

국내에서도 게임, 엔터테인먼트, 패션, 유통, F&B 등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Web3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다. 게임 산업을 제외한 대다수 산업의 기업들은 국내 규제와 회계 기준의 미비 등의 이유로 메인넷, DeFi, Tokenization 등 블록체인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기업의 핵심 밸류체인을 혁신하기 보다는 NFT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생태계에 포진되어 있는 MZ세대를 공략하거나, 고객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등 제한적인 방식으로 핵심 밸류체인을 보조하고 있다.

그런데 게임사들의 접근은 다르다. 게임사들은 단순히 NFT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메인넷, 메타버스 등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며 타 산업과는 다르게 Web3 비즈니스를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 가져갈 준비를 하고 있다. 위메이드의 WEMIX, 컴투스의 XPLA, 넷마블의 MBX, 네오위즈의 네오핀과 인텔라X, 넥슨의 메이플유니버스, 크래프톤의 미글루 등이 그 예시이다. 게임사들은 자체 생태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DeFi, 마켓플레이스 등 생태계에 필요한 인프라 프로덕트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게임사들이 Web3 비즈니스를 어떤 전략으로 추진하는지, 그리고 블록체인 업계에서 게임을 블록체인의 Mass adoption(대량 채택) 트리거로 보고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국내 게임사별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와 활용 IP 예시,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블록체인게임전망

출처: 위메이드, 컴투스, 넷마블, INF CryptoLab Research

국내 게임사 집중도 Map,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블록체인게임전망출처:상상인증권, INF CryptoLab

 

 

II. 게임사들이 블록체인에 진심인 이유

비탈릭 뷰테린은 블록체인의 존재를 알기 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을 4년간 즐기고 있었다. 그러나 어느 날 블리자드에 의해 본인 캐릭터의 능력치가 갑작스럽게 하향 당하자 탈중앙화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고, 이것이 영감이 되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 되어 이후 이더리움을 만들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블록체인은 게임 운영의 탈중앙화 이외에도 게임 내의 디지털 자산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게임 생태계에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확보한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게임사 서버가 아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독립적으로 보관하고 투명하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게임과 잘 어울린다. 유저의 권리를 프로토콜 차원에서 보장해줄 수 있고, 생태계 내의 자산에 확장성을 부여하여 다른 생태계로의 진출과 유동화를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이것은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을 단순한 서비스 이용자에서 게임 생태계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참여자로 격상시키며 게임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1.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

게임사들은 다른 산업의 기업들보다 블록체인에 진심이다. Web3 비즈니스를 위해 많은 인력과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블록체인은 게임사들에게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게임산업은 1990년대 창세기전으로 대표되는 PC 게임 시대를 지나, 2000년대의 바람의나라, 메이플스토리, 리니지 등의 PC 온라인 시대, 그리고 2010년부터 지금까지의 모바일 게임 시대 등 게임의 메인 플랫폼은 10년을 주기로 변화해 왔다.

2023년 현재의 게임 산업은 모바일 게임 시장 경쟁 심화, 코로나로 인한 게임사의 호황 종료, 비용 부담(IT 인력 인건비) 증가, 해외 게임의 국내 진출로 인한 시장의 점유율 하락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 상황에서 게임사들은 1) AAA급 대형 게임을 개발하거나, 2) 콘솔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거나, 3) 블록체인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다. 다만 AAA급 게임을 개발하는 전략은 인력과 자본 규모의 한계로 소수의 대형 게임사를 제외하고는 선택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콘솔과 블록체인 시장에 집중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게임사들은 PC 보급과 인터넷,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게임 산업의 메가 트렌드가 바뀌는 시기에 트렌드를 조기에 파악한 게임사들이 큰 수혜를 입는 것을 직접 경험하고 목격했다. 따라서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확신이 강하지 않더라도 게임 산업의 다음 트렌드가 블록체인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만으로도 Web3 비즈니스에 인력과 자본을 투입하며 준비하는 전략적 판단이 가능한 것이다.

지난 30년간 게임 플랫폼의 변화, 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 게임 전망

출처: INF CryptoLab

좌측: 주요 게임사 인건비 추이/ 우측 : 대형 게임사 AAA게임 대표작 리스트

출처: 다올투자증권(Figure 4.) , Thelostgamer(Figure 5)

 

2. NFT가 제시하는 철학적 명분: 진정한 소유권과 상호 운용성

서바이벌 슈팅게임 Fortnite는 초기 2년간 90억달러(약 12조원)의 디지털 엑세서리를 판매 했으며, 카운터 스트라이크(이하: CS:GO)의 한 총기 스킨은 지난 4월 40만달러(약 5억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이와 같이 게임 세계관에 몰입해 있는 유저들은 실용적인 기능이 없음에도 게임 아이템을 ‘소유’하기 위해 큰 돈을 지불하고 있지만 사실, 해당 아이템의 ‘진정한 소유권’은 유저에게 있지 않다. 인게임 아이템은 회사의 서버상에 기록되고 존재하므로 포트나이트와 CS:GO가 갑자기 서비스를 종료한다면 한 순간에 해당 아이템은 가치가 전혀 없는 자산이 될 수 있다. 서버 종료와 같이 다소 극단적인 예시 이외에도 부모님이 14세 미만의 자녀를 위해 게임 계정을 만들어 준 이후에 자녀 명의의 계정으로 게임 아이템들을 이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유저들이 자신이 보유한 게임아이템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없다는 측면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 일부 인게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ex: 스팀)들이 존재하지만 플랫폼에서 선별한 아이템만 거래 가능하며, 인게임 아이템의 실제 가치와 무관하게 1,800달러 이상의 금액으로 판매할 수 없는 정책이 존재한다. 앞서 언급한 40만달러에 거래된 CS:GO의 스킨 또한 어떤 게임 스트리머의 중개를 통해 거래되었기 때문에, 스트리머라는 신뢰 주체가 없었을 경우 유저들이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취득한 게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없었을 것이다.

반면 NFT 기반의 인게임 아이템은 게임사가 NFT 기술을 활용해 발행한 토큰의 형태로 회사가 유저의 블록체인 지갑으로 전송해주면 해당 NFT는 회사 서버가 아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저장되기 때문에 유저에게 진정한 소유권이 이전된다고 볼 수 있다. 유저는 게임사 서버의 상태와 관계없이 아이템을 소유할 수 있으며 소유권 변경 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위조도 불가능하다. 해당 아이템은 마켓플레이스의 정책이나 스트리머라는 신뢰 주체가 없어도 거래 당사자들이 원하는 가격과 방식으로 이전 및 양도할 수 있다.

이러한 소유권 개념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면 유저가 소유한 NFT아이템을 다른 게임에서 활용할 수도 있다. 유저들은 게임에 시간과 돈, 에너지를 투자했지만 언젠가 그 게임을 하지 않는 시점이 오면 지금까지 투자한 시간과 돈에 대한 보상을 전혀 받지 못한다. 게임들간 밸런싱 등의 문제가 아직 완벽히 해결되지는 않았으나 일부 게임에서 타 프로젝트의 NFT를 게임에 온보딩하여 활용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유저가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취득한 게임 캐릭터들과 아이템들이 단일 게임에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닌 내가 플레이하는 여러 게임에서 상호운용할 수 있다면 유저와 아이템(또는 캐릭터)의 관계가 훨씬 결속되어 지금까지와는 다른 몰입감과 게임 경험을 느낄수 있다.

CS:GO의 가장 비싼 스킨 이미지,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출처: 다올투자증권, CS:GO

국내 모바일 매출순위 상위 게임 : 1위 위메이드-나이트크로우

출처: Mobile Index, 다올투자증권; 23년 5월 31일 기준

 

 

III. Mass adoption의 기폭제가 될까?

Web3의 잠재력을 믿는 사람들은 블록체인의 대량 채택(mass adoption)을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대량 채택을 위해 불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 부족한 실 유저 수, 열악한 개발 환경, 공감할 수 있는 사용 사례 부재 등 해결해야 할 수많은 장애물이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Layer 2 솔루션, Alternative L1, 사이드 체인, 앱 체인, 롤업 등 블록체인의 뛰어난 보안을 유지하면서 유저들의 접근성과 확장성을 높이려는 시도가 있다. 하지만 기술 발전과 더불어 필요한 것은 ‘유저들이 블록체인을 활용할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유저들은 단순히 보안이 뛰어나서, 혹은 진정한 소유권만을 위해서 블록체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유저들은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재미, 경제적 이익, 소속감을 느낄 수 있어야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다.

필자는 게임이 엔터테인먼트, 멤버십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이유를 제공해 줄 중요한 섹터로 판단한다. 이 중 게임이 블록체인 대량 채택의 트리거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시장 규모와 스마트 머니, 유저의 특성 측면에서 더 살펴보려고 한다. 

1. 증명된 시장 규모와 스마트머니에 주목

2021년 전세계 게임 시장의 규모는 2조달러이며, 전세계에서 32억명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는 음악 시장과 영화 시장을 합친 6천억달러보다 3배 큰 시장이며, 전세계 인구 중 40%가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뜻이다. 32억명의 유저들이 더 높은 몰입감과 더 즐거운 게임 경험을 위해 연간 2조달러를 쓰는 거대한 산업에서 크고 작은 전통 게임사들은 새로운 메가 트렌드를 선도해 가거나, NFT기술을 통해 2차 거래 수수료를 통한 수익화, ST형태의 새로운 자금 조달, 자신 만의 틈새 시장을 노리는 등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를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

세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게임이 가장 높다,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블록체인게임전망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Web3 투자 현황도 게임 산업에 우호적이다. Web3 게임 산업에 대한 투자는 2021년 37조달러에서 2022년 76조달러로 두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23년 Web3 산업별 투자 비중에서도 게임 산업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Konvoy는 VC의 대형 게임 투자건 10개 중 블록체인 게임이 3개를 차지하는 것을 강조하며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했고, 32개가 넘는 기업의 자본이 블록체인 게임 관련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등 블록체인 섹터 내에서 스마트머니의 관심이 특히 게임 분야에 몰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 게임 투자 추이(단위: 10억달러),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블록체인게임전망, P2E 코인

출처: DappRadar.com

2023년 Web3 산업별 투자 비중: 게임이 23.5% 차지
출처: KONVOY, INF CryptoLab

블록체인 게임의 주요 통계 수치, 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블록체인게임전망

출처: DappRadar.com, Cointelegraph Research

VC Top 10 딜 중 블록체인 게임들, 블록체인 게임, 웹3 게임, 블록체인게임 순위

출처: KONVOY, INF CryptoLab

출처: Cointelegraph Research

 

2. 게임이라는 콘텐츠와 유저의 특성에 주목

블록체인은 일반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신기술이다. DeFi, NFT, P2E 등 현존하는 블록체인 서비스들은 난해한 블록체인 위에서 (실물 자산이 아닌) 가상 자산을 소유하고 거래하는 활동이므로 진입장벽이 더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게임 유저들은 블록체인 이전부터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며 게임 아이템과 같은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는 것에 이미 익숙하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2개 이상의 게임을 동시에 즐기며, 일정 주기에 따라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게임 규칙을 빠르게 공부하고, 게임 세계관에 적응하는 것에 익숙하다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게임 유저들은 일반 대중들보다 빠르게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에 적응하고,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게임은 유저들에게 음악, 미술, 영화 등 다른 콘텐츠들 보다 더 높은 몰입감과 재미를 주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블록체인을 활용할 이유’를 만들어 주기에 적합하다. 잘 만들어진 게임은 시각과 청각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 영상 서사의 한계를 뛰어넘는 스토리텔링이 잘 어우러져 유저들이 게임과 상호작용하고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실제로 2022년에 발생한 블록체인 트랜잭션 중 49%가 게임과 관련된 트랜잭션일 정도로 게임과 블록체인의 시너지는 분명하다.

전세계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는 32억명에 달한다. 그리고 이들은 직접 소유하거나 현금화할 수 없는 게임 속 재화를 구매하기 위해 매년 수조원씩을 투자한다. 블록체인은 게임 유저들에게 게임내 자산을 실제로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 즉, 유저가 투자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자본이 디지털 세상에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재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각종 디지털 자산을 쉽게 거래하기 위한 블록체인 게이트웨이의 통합, 빠르고 간소화된 게임 온보딩 프로세스, 중앙화된 게임 서버와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과정에서의 보안 시스템 등 다양한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다. 하지만 전세계 게임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블록체인 게임들이 속속 출현하고 인프라가 갖춰지면 전세계 게임 유저들이 빠르게 유입되며 블록체인의 mass adoption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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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와이즈앱

게임내 상호작용과 경험의 주요 요소

출처:  Research Gate

 

IV. 결론

결론적으로 게임 산업과 블록체인은 서로 궁합이 잘 맞는다. 트렌드에 민감한 게임 회사들은 진정한 소유권이라는 명분으로 블록체인을 통한 차세대 게임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고, 디지털에 친화적인 게임 유저들은 그 누구보다도 빠르게 블록체인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으며, 게임이 주는 재미와 몰입도는 블록체인을 활용할 이유를 만들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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