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ngle Digest]
※해당 컨텐츠는 6월 16일 외부에서 기발간 된 컨텐츠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추가적인 주의사항은 본문 하단에서 확인해주세요.
목차
BOS란 무엇인가?
BOS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BOS가 제공하는 기능
BOS Entity와 Role
BOS Components 배포하기
BOS를 통해 가능해지는 것들
Open Web과 BOS
마치며
지난 2023년 5월 NEAR의 BOS가 공개되었습니다.
본 아티클에서는 NEAR의 BOS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OS란 무엇인가?
출처: NEAR Protocol
올해 초 ETH Denver에서 NEAR의 Blockchain Operating System(이하 BOS)이 공개되었습니다. BOS는 직역하면 블록체인 운영체제로, 그 이름처럼 블록체인이라는 시스템 위에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영체제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Linux, MaxOS, Windows가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추상화하여 사용자와 응용 프로그램이 하드웨어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BOS도 비슷한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Linux, MaxOS, Windows가 하드웨어를 추상화했다면, BOS는 블록체인을 추상화합니다. BOS의 실체는 NEAR 그 자체입니다. 사용자는 BOS를 통해 NEAR를 포함한 다른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는 Ethereum만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후 Solana와 Cosmos 등 지원하는 체인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BOS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이제 BOS가 해결하는 문제가 무엇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Censorship of Frontends
먼저 Censorship of Frontends입니다. 이는 Web2와 Web3가 모두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론트엔드의 경우 AWS와 같은 클라우드에 배포됩니다. 그런데 이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악의적인 로직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음에도, 내부적으로 어떤 로직이 동작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개발자를 신뢰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 것이죠.
Discoverability
Discoverability는 Web3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Etherscan과 같은 Blockchain Explorer들이 존재하지만, Transaction Hash나 Account Address만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찾고자 하는 정보가 단순한 송금 기록이 아니라면, Etherscan과 같은 인터페이스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해집니다.
BOS가 제공하는 기능
BOS는 Operating System이라는 이름에 맞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크게 두 가지 묶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Development
개발자는 Components라고 불리는 프론트엔드 코드(JSX 문법에 따라 작성된)를 개발하고 NEAR 온체인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s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도 있고, 작은 버튼 버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Components를 조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프론트엔드 코드를 NEAR 온체인에 배포하게 되면 다른 개발자들의 오딧을 받을 수 있어 더 안전한(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는 피싱(개인 키 탈취)에 대한 걱정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온체인에 배포하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다른 개발자들의 코드를 위젯(Widget)으로 만들어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자기 자신이 코드를 작성한 후 위젯으로 만들어 오픈소스로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직접 Components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Discovery
블록체인에서 무언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는 여전히 쉽지 않은 일입니다. 사용자는 Gateway를 통해 블록체인에서도 마치 Web2 서비스와 비슷한 플로우로 찾고자 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앞서 BOS를 통해 프론트엔드 코드를 개발하고 NEAR 온체인에 배포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때, 온체인에는 코드뿐만 아니라 임의의 텍스트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Gateway 중 하나인 near.social에서 마치 소셜 미디어처럼 자신의 프로필을 관리하고 텍스트나 이미지를 포스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의 포스트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다른 사용자를 팔로우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NEAR 온체인에 저장됩니다.
참고로 이 모든 것이 가스비 없이 가능한 것은 NEAR의 FastAuth 덕분입니다. 만일 FastAuth가 아닌, 기존의 NEAR 계정으로 near.org(Gateway)에 로그인하거나, Components를 생성할 때 계속해서 Gas Fee를 지불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Components와 Applications 그리고 Gateways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BOS Entity와 Role
지금까지 BOS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BOS가 제공하는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이제 BOS라는 생태계에 어떤 플레이어들이 존재하고, 각 플레이어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OS는 5개의 계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