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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 03, 2021

Play2Earn 게임 산업 주도로 블록체인 업계는 진화 중

[Xangle Digest] 

작성자: 제이크

원문 - The Defiant

  • 가상 아이템을 사용자가 직접 소유하는 Web 3.0 게임이 P2E 산업의 기반 형성
  • P2E 게임만으로 생계유지가 가능해진 시대
  • P2E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을 위한 인프라 투자는 완료, 대작 게임들의 출시 임박

 

Defiant에서 댑레이더(DappRadar)가 P2E 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리포트를 공유했습니다.

댑레이더는 2018년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탈중앙 애플리케이션 대상 주요 지표와 
정보를 제공하고 회사입니다.

엑시인피니티를 시작으로 2021년 5월부터
블록체인 기반 게임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 게임과 연계된 지갑 수는
754,000개입니다.

2분기와 비교 시 유니크 활성화 지갑 수는 
25%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1년 대비 509% 증가했습니다.

온체인 지표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P2E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댑레이더는 P2E 시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을 진화 시키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블록체인과 게임이 결합되면서
신규 마이크로 경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컨셉과
게임 내 아이템에 대한 소유권이
Web 2.0과 Web 3.0 기반 게임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사용자들이 NFT 기반의 게임 아이템을
직접 소유하고 거래가 가능하게 해 줍니다.

NFT의 유형은 단순 게임 아이템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디센트럴랜드와 샌드박스와 같이 
가상세계에서의 토지 또한 

NFT가 될 수 있으며,
사용자 간 전투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아이템 소유권

DMarket이 실시한 시장 조사에 의하면
전통 게임 산업의 스킨 구매 시장 크기는
400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이는 글로벌 게임 산업의 총매출에서 
약 25%의 비중이기도 합니다.

댑레이더 보고서에 의하면
포트나이트(Fortnite) 사용자의 80%가

이러한 스킨 사용 활동에 참여를 하며,
4,200만 DAU를 보유한 
로블록스(Roblox)의 사용자는
월평균 $5.6 달러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댑레이더>

 

이러한 전통 Web 2.0 게임에서 사용자는
실제로 아이템에 대한 소유권 없이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게임 사용자가 소유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중앙 서버에 저장되고 
사용에 대한 라이선스입니다. 

Web 3.0 게임의 아이템은 다릅니다.

NFT를 소유한 사용자는
게임 내 사용되는 아이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부여받습니다. 

이러한 NFT 자산의 소유권은
수익화하는데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는 게임 내 자산의 
양도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지원하는 공식 시장에서 판매,
그리고 게임 플랫폼과 전혀 관계없는 
제 3자가 운영하는 시장에서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즉, Web 3.0 게임 내 자산을 
수익화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는 다양한 옵션과 가지게 됩니다. 

게임이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구동될 경우,
공식 게임 마켓플레이스 외에도 
OpenSea와 Rarible과 같은 2차 시장에서
NFT를 판매 가능합니다.

NFT를 통해 소유권이 사용자에게 넘어가면서
이러한 디지털 자산의 구매가 
단순 게임에 참여하기 위한 행위뿐만 아니라 
투자로 전환 가능하여 
기존 Web 2.0 게임 레거시 구조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Web 3.0 게임의 토큰 경제 프레임워크

P2E 게임은 현금을 지불해서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여주거나 아이템을 획득하는 
P2W(Pay2Win) 모델과 달리 
이용자가 게임에 투입한 돈과 시간을
오히려 보상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P2E 게임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게임에서 사용되는
게임 머니를 얻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Web 3.0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은 
자체 네이티브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엑시인피니티의
AXS와 SLP입니다.

<출처: 댑레이더>

이러한 게임의 네이티브 가상자산은
게임 내 NFT 구매, 경제 활동 참여, 스테이킹과
교배와 같은 게임 기능 실행과 같이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투입하여
네이티브 가상자산을 보상받고
이를 거래소로 출금하여 
수익 실현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사용자가 직접 NFT 거래 활동에 
참여해서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Web 3.0 기반 게임들은
사용자가 게임을 위해 시간을 투입할 경우 
NFT를 더 받거나, 
희귀도가 높은 NFT를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아이템을
직접 게임을 통해서
또는 거래를 기반으로 획득하여
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해 준
P2E 게임들의 영향은
온체인에서도 식별 가능합니다.

댑레이더에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4월부터 고유 활성화 지갑 주소의 
49%가 게임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거래내역 또는 활동기록이 있었습니다.

<출처: 댑레이더>

 

P2E 산업을 선도한 엑시인피니티

P2E 산업의 성장은
엑시인피니티가 주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유행으로 인해 
관광산업이 타격받은 필리핀을 포함해서 
생계 유지를 위해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엑시인피니티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댑레이더>

현재까지 엑시인피니티가 게임 내 
교배와 거래 수수료로 
약 335,243 ETH (1.6조 원)의 매출을 만들어냈습니다. 

엑시인피니티 기반 NFT의 총 거래금액은
27억 달러를 상회합니다.

상대 평가를 할 경우
업계에서 대두되고 있는
크립토펑크의 총 거래금액은
약 20억 달러입니다.

<출처: 댑레이더>

엑시인피니티의 이러한 폭발적인 성장에는
P2E 모델 기반의 마이크로 경제 형성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엑시인피니티 사용자는
PvP 전투와 미니 게임 등의
일일 임무 수행을 통해
약 75 SLP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11월 2일 SLP의 가격은 
$0.06753입니다.

엑시인피니티 게임에 시간을 투입해서
사용자가 받을 수 있는 보상은
현재 가격 기준으로 연 $1,850입니다.

계산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850 = $0.06753 * 75 *365

동남아에서 엑시인피니티의 인기는
2021년 1인당 국내총생산 수치를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출처: 댑레이더>

동남아에서는 P2E 게임 참여만으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에 버금가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P2E 게임의 인기는
엑시인피니티가 선도했을 뿐,
다양한 게임 회사의 도전과 함께 
새로운 게임 장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메인넷에서 새로 부상하는 P2E 게임

P2E 게임 산업에 엑시인피니티 이외에도
새로운 게임들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새로 부상하는 대표적인 게임 중 하나는

하이브 블록체인 기반의 
스플린터랜드(Splinterlands)입니다.

스플린터랜드는 매직더개더링이나 유희왕과 같은 
턴제 카드게임입니다.

9월 기준으로 스플린터랜드의 
일일 활성화 주소는 245,000이며, 
7월 대비 3,267% 증가했습니다.

<출처: 댑레이더>

이러한 P2E 게임의 부상은
이더리움과 같이 특정 네트워크에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왁스 블록체인 기반의 Alien Worlds, 
이오스 기반의 Upland 등 
각 네트워크에서의 P2E 게임 성장이 
식별되고 있습니다.

<출처: 댑레이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위에서는
CryptoBlades와 Mobox와 같은
P2E 게임과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정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분 없이
P2E 게임의 대중화는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부상

메타버스는 최근 페이스북이 
Meta라는 명칭으로 리브랜딩 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인기는 전혀 놀랍지 않습니다.

샌드박스와 같이 메타버스 관련 프로젝트는 
이미 시장 도약을 위해 
서비스를 개발한 바 있습니다.

3분기 기준으로 샌드박스 관련 NFT의
분기 거래금액은 5,600만 달러 이상입니다.

<출처: 댑레이더>

샌드박스 이외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프로젝트는 
Ember Sword, Treeverse,
Sominium Space, CryptoVoxel, 
My Neighbour Alice 등이 있습니다.

P2E의 부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마이크로 경제들은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 위에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VC들의 NFT와 게임 관련 투자 행보

11월 2일 애니모카 브랜드의 자회사인 
샌드박스가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2가 
주도하는 9,3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2021년 진행되었던 대규모 투자 소식은
많은 경우 블록체인 기반 NFT 및 게임 관련 
프로젝트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출처: 댑레이더>

판타지 축구 기반 P2E 게임 회사 Sorare는
지난 9월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 2 주도하에 
6.8억 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외에도 NFT와 P2E 게임 산업의 
기반 인프라를 형성하는
OpenSea, Immutable X, Flow 등이
2021년에 추가 투자 유치를 받았습니다.

게임과 P2E 산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는
VC들의 투자 행보에서도 식별 가능합니다.

 

대작 P2E 게임들 출시 임박

대중성이 높은 트리플 A급 타이틀 게임들의
출시가 임박했거나 
개발이 한창 진행 중 입니다.

<기대되는 솔라나 네트워크 기반 게임>

지난 8월 샌드박스의 모회사인 
애니모카 브랜드가 
Star Atlas에 대한 투자를 발표했으며,
발표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개발 진행 중인 Star Atlas는 
Unreal Engine 5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월드 우주 탐사 전략 MMORPG입니다.

P2E 모델이 적용되는 Star Atlas 게임은
솔라나 네트워크 위에 구축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솔라나에서 기대되는 대작 게임은
P2E와 RPG 요소를 결합한 Aurory,
그리고 솔로나 게임 장르 블루칩으로 간주되는 
Project Seed, Cryowar, Ninja Game 등이 있습니다.

<기대되는 Immutable X 네트워크 기반 게임>

출시를 임박한 대작 게임은 솔라나에
국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Immutable X 블록체인에서 구축되는
오픈월드 RPG P2E 게임 Illuvium도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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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lluvium>

Illuvium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팀 파이트 택틱스와 유사한 
오토 체스 장르의 게임이며,
사용자는 전투에 사용되는 생물을 
포획하고 재배할 수 있습니다.

Immutable X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ZK(Zero-Knowledge) 롤업 기술을 적용한 
이더리움 레이어 2 솔루션입니다. 

Immutable X 기반으로 개발되는 대작 게임들은 
Guild of Guardians, My Crypto Heroes, 
Gods Unchained 등이 있습니다.

<기대되는 Gala Games>

마지막으로 소셜 네트워크 게임 회사 Zynga의 
공동 설립자인 에릭 쉬어마이어(Eric Schiermeyer)가 
설립한 Gala Games를 관심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Gala Games는 P2E 게임 전용 플랫폼입니다.

Gala Games가 출시를 완료한 P2E 게임은
Town Star 농장 게임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P2E 게임에 참여하여
GALA 토큰과
게임 자체 토큰인 TOWN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Gala Games는
판타지 RPG Mirandus, 
배틀 아레나 기반 Spider Tanks, 
우주 배경의 Echoes of Empire,
타워 디펜스 게임 Fortified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출처: Gala Games>

 

글 관련 가상자산 리스트

본 리스트는 해당 글에서 언급된 
주요 가상자산 리스트입니다. 

알파벳 기준으로 나열되었으며, 
구매 권유 또는 특정 자산의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 기준 날짜: 2021.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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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거래소 상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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