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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20, 2021

NFT,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 유인은 무엇일까?

[Xangle Digest] 

작성자: Debussy

원문: 해시드 미디엄 

  • 최근 가상자산 시장은 'NFT의 시대' - 지난 3년 간 비트코인 성장률의 세 배 기록
  • NFT의 세 가지 성공 요인 - 소셜 캐피탈(Social Capital), 유틸리티(Utility),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 한국 사회에서 NFT가 성공한 이유 - 지위-인정 욕구 실현, 결속력-소속감 제공,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브랜딩 기회

 

최근 가상자산 시장은 NFT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상자산 업계 뿐만 아니라 예술계, 연예계, 체육계, 심지어 정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 NFT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NFT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의 개발사인 대퍼랩스(DapperLabs)는 NBA 슛 장면을 NFT로 판매하기도 하였으며, 유명 팝스타 위켄드(The Weeknd)는 자신의 신곡을 NFT로 판매해 약 26억 원의 수익을 얻기도 했습니다. 구찌, 지방시 등 명품 브랜드, 유명 기획사 JYP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블록체인 게임 기반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리그 오브 킹덤즈(League of Kingdoms) 등도 다양한 방식으로 NFT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NFT 시장은 2019년 대비 약 45배 성장했으며 이는 동기 비트코인 성장률의 세 배 이상이라니, 가히 놀라운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NFT는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을까요? 그리고 이 NFT가 한국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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낫 보링 캐피탈(Not Boring Capital)의 패키 맥콜믹(Pecky McCormick)은 NFT가 SNS의 속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하며 소셜 캐피탈(Social Capital), 유틸리티(Utility) 그리고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세 가지가 NFT의 성공 요인이라고 했습니다.

 

1. 소셜 캐피탈(Social Capital)

NFT 보유자들은 독특하고 희귀한 NFT를 보유하며 가상자산 시장의 '초기 사용자', '고래 투자자(Whale)', 'Insider'와 같은 디지털 자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NFT 소셜 캐피탈은 투자자들이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탈중앙화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부심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며 블록체인 네트워크 활동에 따른 대체 불가능한 가치를 부여합니다.

  • NFT 소셜 캐피탈은 한국 사회가 내포하고 있는 '지위', '인정' 욕구를 실현합니다. 특히, 한국의 MZ세대는 공격적인 투자 문화와 소비 습관을 보이고 있으며 한정판 상품을 소비하고 과시하는 행동을 통해 플렉스(FLEX) 문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의 소비, 투자 문화는 NFT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유틸리티(Utility)

NFT는 결속력과 소속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단 10,000개만 발행된 크립토펑크나 BAYC를 소유한 사용자는 강성 커뮤니티를 통해 소속감과 희소성의 가치를 누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NFT 보유자의 혜택은 타 커뮤니티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의 NFT를 보유한 사용자는 다른 블록체인 게임을 플레이할 때 엑시 NFT를 증명함으로써 추가 혜택을 받거나 이를 다른 게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특징은 집단주의 문화가 강한 한국 사회에서 큰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팬덤 문화가 강한 스포츠와 연예계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NFT 보유자는 연예인이 직접 제작한 굿즈를 선물 받거나 콘서트 티켓을 선예약 할 수 있으며 NFT를 구매하며 응원, 후원 등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즉,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던 과거와는 달리 아티스트와 함께 경제, 소유 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3.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NFT는 기존의 디지털 자산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NFT 보유자의 이더리움 지갑 주소를 특정한 명칭으로 바꿔주는 ENS(이더리움 네이밍 서비스), 크립토펑크, BAYC의 대체 불가능한 아바타, 아싱크아트(Async.art), 아트 블록스(Art Blocks)의 프로그래밍 아트 등이 그 예시입니다. 여러 기업들은 이러한 NFT의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기반으로 새로운 방식의 브랜딩과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사회는 가성비를 추구하던 과거에 비해 경험과 재미, 그리고 희소성을 우선시 하는 소비 문화로 변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한제분의 '곰표' 브랜드는 곰표 패딩, 곰표 패딩 등을 출시하였으며 무신사와 하이트 진로는 '참이슬 백팩'을 출시하며 MZ 세대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기업들이 NFT를 발행하고 이를 보유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정판 상품 또는 신상품 할인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면 신선한 방식의 브랜딩과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